노인장기요양등급 신청방법
장기요양등급 신청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주관으로 진행됩니다. 먼저, 공단 홈페이지 또는 가까운 지사에 방문해 신청서를 제출하고, 의사소견서를 준비합니다. 공단의 직원이 신청자의 일상생활 수행능력을 평가하며, 이후 등급판정위원회에서 최종 등급이 결정됩니다. 소득과 상관없이 등급에 따라 요양 서비스 혜택이 다르게 제공됩니다.
장기요양등급 신청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 종류가 다양하므로 신청하기 전에 아래 안내에 따라 자세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장기요양등급 신청절차 자세히 확인>>
장기요양등급 판정기준
장기요양등급은 일상생활에서 도움이 필요한 65세 이상 고령자와 노인성 질환을 가진 65세 미만의 신청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등급 판정은 신체 기능, 인지능력, 행동 변화, 간호 필요성 등을 평가하여 총 6개 등급으로 나눕니다. 1등급은 가장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상태이고, 등급이 낮아질수록 도움의 필요성이 줄어듭니다. 공단 직원이 방문해 평가하며, 점수에 따라 등급이 결정됩니다. 결정된 등급에 따라 요양 서비스 및 지원금 혜택이 차등 제공됩니다.
아래 안내에 따라, 장기요양등급 등급 판정기준 및 절차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장기요양등급 판정 기준 및 절차확인>>
장기요양 예상등급 TEST
장기요양 등급은, 공단직원이 방문하여 각 종 기준에 근거해 결정되는데요.
장기요양 신청 전, 나는 어느 등급에 해당될지 가볍게 테스트 할 수 있는 페이지가 있습니다.
아래 안내에 따라 장기요양 예상등급 TEST 진행 해 보시기 바랍니다.
장기요양 예상 등급 TEST >>